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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의사소통 역량평가

아주 종합의사소통 역량평가 ‘A-CAT’ (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개발의 목적

다산형인재 양성을 위한 4대 핵심 역량 중 하나인 의사소통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 평가도구와 지표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다산기초교육연구소에서는 본교 자체적으로 의사소통 역량을 측정하는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본 평가시스템 개발의 구체적 필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K-CESA와 같은 외부 기관의 의사소통 역량 평가시스템은 교육과의 연계성이 부족하여 평가결과를 직접 교육현장에 접목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외부기관의 역량평가는 대학수준의 교육과 연계한 종합적 사고능력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산기초교육연구소에서는 글쓰기, 토론, 고전등 의사소통 교육과 연계한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평가하는 지표로 삼고 그 결과를 다시 교육에 반영하기 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러한 대학 교육과 연계한 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새로운 의사소통 교육 모형을 창출하고 그 성과를 확산하고자 합니다.

추진 과정

A-CAT은 다음 두 단계로 나누어 개발됩니다.

  • 1단계(교과 중심의 측정): 의사소통 교육의 주요 분야인 글쓰기, 토론, 고전 교육과 연계한 평가시스템을 개발하여, 해당 영역의 교과 수강생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평가결과를 교육에 반영.
  • 2단계(일반화된 무작위 측정): 평가시스템의 확산과 종합평가로서의 위상 정착을 위해, 1단계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에 기초해서 의사소통의 영역을 아우르는 일반적 평가시스템 개발.
의사소통 역량 구성(안)
의사소통 역량 구성(안)
기본 역량 하위 역량(글쓰기, 토론, 고전 항목별
구체적인 하위역량 결정)
수용과 이해 독해능력
분석능력
공감능력
전달과 표현 구성능력
추론능력
기술능력
비판과 문제해결 평가능력
창안능력
조정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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