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전유창 교수, 신간 <물질의 상상> 펴내

  • 2024-03-04
  • 630


우리 학교 건축학과 전유창 교수가 <물질의 상상 ; 연금술적 건축에 관한 10개의 이야기>라는 제목의 책을 출간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미지가 아닌 물질의 감각으로 건축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할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건축의 관점에서 물질문화의 사회적 층위를 짚어보고, 물질로 상상하고 이야기하는 것의 의미를 공유하며, 물질 변형을 위한 디지털 기술의 방법론을 소개한다. 또한 10개의 실험적 설계 작업을 통해 물성 중심 디자인(material based design)의 실천적 프로세스를 모색했다. 


전유창 교수의 신간은 ▲지각의 확장, 스펙터클과 실감의 건축 ▲물질로 상상하기 혹은 이야기하기 ▲디지털 기술과 물성 모폴로지, 총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각 파트에는 아주대학교 ‘건축 설계 스튜디오(Advanced Architectural Design Studio)’ 수업에서 대학원생들과 탐구한 디자인 실험이 포함되어 있다. 이 수업에서 전유창 교수와 학생들은 시각문화와 물질문화 사이에 존재하는 건축이 우리 삶의 정서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물질과 세상의 관계 맺는 방식에 대해 탐구했다. 


학생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해석하고 재생산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했고, 소비자의 감각을 자극하는 공간을 구현해냈다. 그렇게 진행된 여러 프로젝트 중 물질의 이미지와 건축을 특징적으로 잘 표현한 10개의 사례가 이번 책에 소개됐다. 브랜드 이미지를 물성과 연결하는 실험, 공간 이미지와 외피의 상호 관계 등 다양한 주제의 실험과 아이디어가 담겼다. 


지난 2007년부터 우리 학교 강단에 서온 전유창 교수는 건축 실무와 디지털 디자인 관련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저서로 2021년 세종도서 선정작인 『건축, 감각의 기술(공간서가, 2020)』, 공저로 『메이드 인 디지털(아키랩, 2018)』이 있다.


#위 사진 설명 : 홀로그램 종이로 만든 표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