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기계공학과 김의겸 교수팀,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 우수논문상

  • 2024-03-06
  • 1049


우리 학교 기계공학과 김의겸 교수팀이 '제19회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KRoC 2024)'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2월21일부터 24일까지 강원도 평창에서 ‘인공지능으로 강화된 로봇공학(Robotics empowered by AI)’ 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학술대회에는 약 1600명의 연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에이딘로보틱스 ▲엔젤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로아스 ▲HD현대로보틱스 ▲로보티즈 ▲코라스로보틱스 등 로봇 회사들이 자사 솔루션을 전시해 주목을 받았다.


시상은 ▲논문상(AFCV/포스터 일반/학부생 부문) ▲RED Show(일반/학부생 부문) ▲한국로봇학회 학회상(국문 논문지) 등 3개 부문으로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는 총 507편의 논문이 제출됐으며, RED Show 부문에는 총 22편이 참가했다.


기계공학과 김의겸 교수팀은 ‘전 방향 물체 조작이 가능한 다자유도 로봇 그리퍼’ 제목의 논문으로 일반 부문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아주대 기계공학과 김의겸 교수와 정다운 연구교수, 석사과정 이유성 학생과 한국기계연구원 이준호 연구원∙박동일 센터장으로 구성됐다.


기존 로봇 그리퍼들은 단순한 잡는 기능에만 국한되었다면, 김의겸 교수팀 연구에서 개발 중인 로봇 그리퍼는 복잡한 잡기뿐만이 아니라 물체를 잡고 돌리는 조작 작업까지 가능하다. 이러한 조작능력을 활용하면 로봇 산업 공정들이 굉장히 효율적으로 수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의겸 교수는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에서 3년 연속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좋은 성과 이뤄내도록 노력하겠다” 전했다.


이유성 학생은 “지도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성실히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는 한국로봇학회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로봇 분야의 다양한 공학 지식을 공유하고, 로봇 관련 학술 분야 확대를 위해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 로봇 관련 학술대회다.


#위 사진 설명 : 지능형 로봇 연구실 (Interactive & intelligent robotics Lab., Iir) 단체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