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 윤정상,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우수발표논문상

아주대학교 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 박사과정 윤정상 학생이 <2025년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2025년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는 지난 11월21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서비스 산업의 오딧세이와 중소·중견기업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서비스 산업의 발전 ▲중소·중견기업의 역할 및 디지털 전환 ▲AI 및 데이터 기반 혁신 등 다양한 서비스 혁신 연구가 발표됐다.
윤정상 학생은 ‘O2O 기반 E-커머스 서비스 품질 분석: KS-SQI 문항을 활용한 e-SERVQUAL 구조의 실증 검증’이라는 논문으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강주영 교수(경영인텔리전스학과)가 공저자로 참여했다.
수상 논문에서 윤정상 학생은 O2O e-커머스 환경에서 수정된 e-SERVQUAL 모델 구조를 국내 서비스 품질지수인 KS-SQI 실측 문항과 매핑하여 검증 가능한 통합 품질 모형이 될 수 있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했다. 해당 연구에서 고객의 개인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개인화 서비스가 품질 인식(PQ)에 가장 강력한 선행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신뢰성 및 효율성과 같은 기본 품질 요소는 우수 서비스 기업 시장에서 이미 평준화되어 경쟁 우위 요소로서의 영향력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했다.
윤정상 학생은 "이번 연구를 통해 O2O e-커머스 환경에서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초개인화 서비스와 직관적인 사용 편의성 확보에 자원을 집중해야 함을 실증적으로 증명한 데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혁신 연구를 통해 학문 발전과 서비스 현장 모두에 기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2000년 창립된 한국서비스경영학회는 서비스 산업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실무적 적용 확대를 목표로 설립됐다. 학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서비스경영학회지'를 매년 5회 발간하고, 정기 학술대회와 연구회를 통해 서비스 산업 정책과 전략 논의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