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인터넷과 SNS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인해 과거와는 전혀 다른 사회적 의사소통구조를 갖는다는 점이다. 인터넷을 통하여 대중은 적극적인 지식창출의 역할하게 되었으며, SNS를 통하여 자신과 타인의 의견을 전 세계에 순간적으로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지식창출과 의견 창출의 대중화는 곧바로 정치적, 경제적 이해관계와 연계되어 민주주의 사회의 토대인 다수결에 의한 의사결정과정에 깊숙이 개입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따라서 ‘교양 있는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의 배양을 목표로 하는 대학교양교육은 현대사회의 의사소통구조를 반영하는 교육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지식창출의 대중화로 인한 지식선별의 안목과 비판적 사고 능력 그리고 인터넷과 SNS를 매개로 하는 간접대화가 야기할 수 있는 비례(非禮)를 극복하는 것은 교양인의 지표로서 간주되게 되었다. 결국 오늘날과 같은 지식정보사회에서 논리적인 사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함께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토론교육을 강화하고자 온라인 토론장인 Ajou Debate를 진행하고자 한다.
Ajou Debate는 아주대의 상황을 고려하여 옥스퍼드 토론 형식을 적당히 변형하여 진행한다. 즉 토론의 호스트인 중재자(moderator)가 교내, 외 현안 및 학술적 주제를 의제로 선정하여 이 주제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이에 대한 찬성자와 반대자의 발표가 각각 3번씩 이어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모든 사람은 댓글 형식으로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토론이 종결되면 투표에 의해서 승리자가 결정되게 된다.
Ajou Debate를 통해서 우리는 다음의 세 가지를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
연도 | 논제 |
---|---|
2013년 1차 | 60세 정년 연장 법안 |
2013년 2차 | 도덕적 행위, 강요할 수 있는가? |
2014년 | 원자력 발전소 추가건설 해야 하나? |
2015년 | 난민 수용 우리도 확대해야 하는가? |
2016년 | 모병제 정의로운 대안인가? |
2017년 | ‘노키즈존’ 정당한 권리인가, 부당한 배제인가? |
2018년 | ‘차별금지법’ 당신의 생각은? |
2019년 | ‘교양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0년 | 원격 강의와 대학교육의 미래 |
2021년 | 백신 접종, 강요할 수 있는가? |
2022년 | 탄소 배출과 원자력 발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