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위대한 고전’이란?
- ‘아주 위대한 고전’은 우리대학에 구축한 고전프로그램의 이름입니다.
- ‘아주 위대한 고전’은 모두 111선이 있습니다.
- ‘아주 위대한 고전’은 문학, 사학, 철학, 과학, 사회과학 등 5개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 111권의 고전은 우리대학 중앙도서관 1층 열람실에 배치된 고전 서가에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 ‘아주 위대한 고전’은 각각의 고전에 대해 아주대 교수진이 집필한 안내 해제가 있습니다. 해제는 각 고전 저자의 ‘삶’과 그들이 꿈꾼 ‘세계’, 그리고 해당 고전에 대한 문헌정보와 독서법이 담긴 ‘책’등으로 모듈화되어 있습니다.
- ‘아주 위대한 고전’은 모듈화시스템의 원리에 따라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자의 관심에 맞추어 고전포트폴리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 ‘아주 위대한 고전’은 각 고전 모듈에 대한 기본 지식을 묻는 컴퓨터문제은행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 안내
아주 위대한 고전 경연대회
- 아주 위대한 고전 경연대회는 단풍이 물든 아름다운 가을에 펼쳐집니다.
- 대회는 10월 마지막 화요일 고전 Marathon Reading Day에 시작합니다.
- 아주 위대한 고전경연대회는 아주 위대한 고전 중에서 1권을 선택해서 논제가 있는 에세이 5천자를 작성하는 에세이 기반 경연대회입니다.
Brown Bag Lectures
- ‘브라운백 강연’이라는 이름은 브라운 백에 담긴 음식을 먹으면서 강연을 듣기 때문에 붙은 이름으로 브라운 백 세미나와 함께 고전 읽기를 훈련하는 우리 대학의 대표적인 고전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 브라운백 강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본 페이지 하단에 별도로 제시하겠습니다.
고전 토론 대회
- 고전토론대회는 학생들이 한 팀을 이루어 아주 위대한 고전 중에서 한권(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권)을 읽고 학술적 토론대회 규칙에 따라 열립니다.
- 고전 대회는 5월에 열리고 4월에 공지되지만, 충분한 시간을 두고 책을 읽어보라는 뜻에서 1년 전에 고전토론 대상 고전을 공지합니다.
- 고전 토론대회 규칙은 학술적 토론대회의 기본규칙을 준용하되, 참가 신청 팀 규모를 고려해서 세부 토론 규칙은 참가 신청이 완료된 후, 참가팀 모두가 참여해서 정하는 구성적 토론규칙모임(Constitutive Rule Meeting)에서 최종 결정됩니다.
다산서원
- ‘다산서원’은 우리대학의 고전학습공동체를 가리키는 이름입니다.
- 다산서원은 ‘아주 위대한 고전’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브라운 백 세미나, 풍선토론, 대학 안팎의 각종 고전 경연대회에 참가하면서 고전을 읽고 토론하는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 다산서원은 학기 단위로 운영되며, 신청접수는 매 학기 첫 달에 이루어집니다.
- 다산서원은 많은 학생들이 참가해서 즐겁게 고전을 읽는 힘을 기르는 예비 인턴십(internship)과정과, 인턴십 과정에서 컷 오프를 통과한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고전을 읽는 펠로우십(felloship)과정으로 이원화되어 있습니다.
고전 Marathon Reading Day
- 학생과 교수 그리고 졸업생 등 아주대 공동체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참여해서 10분 정도 릴레이식으로 서로 번갈아가면서 책을 낭송합니다.
- 두툼한 고전 한권을 마치 마라톤 완주하듯 읽기 때문에 ‘고전 Marathon Reading’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 재미와 유익함 그리고 같이 하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행사로 편한 시간에 참여해서 자신이 원하는 분량만큼 책을 읽거나, 편한 자세로 들을 수 있습니다.
- 입출이 자유롭습니다. 자리를 계속 지켜야할 필요가 굳이 없습니다.
아주고전 BBL(Brown Bag Lectures)
우리 대학의 명품 고전강연 <아주고전 Brown Bag Lectures>
2013학년도 2학기부터 다산학부대학에서 시행 중인 (아주고전 Brown Bag Lectures)는 ACE사업의 일환인 아주고전 교육을 확대 운영하고자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외국의 명문대에서 많이 열리는 강연과 같이 점심시간을 이용한 비교과 강의이지만, 음식/음료수 반입이 엄격하게 금지되며 사전 예약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환경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점에서 "격식을 갖춘 명품 고전 강연"의 성격에 더 가깝습니다.
아주고전 BBL(Brown Bag Lectures)은 매년 11월에 열리는 '아주 위대한 고전 경연대회'와 함께,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인류의 지적 유산이지만 접근하기 까다로운 고전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하는 물음에 구체적이면서도 실질적인 고전 독해법을 제시합니다.
2019학년도에 열리는 10회의 "아주고전 Brown Bag Lectures"에서는 '아주 위대한 고전' 해제를 쓴 10명의 교수가 강연에 나서 여러분을 깊은 고전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아주고전 Brown Bag Lectures 개요
- 강연자 : 아주고전 해제 집필자
- 강연 후 다과가 담긴 Brown Bag이 제공됩니다. 다과를 먹으며 강연 자와의 자유로운 질의응답에 함께 참여하세요!
- 강연 참여 학부생에게는 비교과 마일리지가 부여됩니다.(1회 5점, 학기당 최대 30점)
- 현장 참가신청도 가능합니다.
- 문의 : 다산학부대학교학팀(구내 3554, 2867)
2019학년도 <아주고전 Brown Bag Lectures> 일정